코딩 스타일
업무포지션이 SM은 아니지만.. 이래저래 다른 분들이 작성한 코드를 수정 할 일이 꽤 많다.
들여쓰기, 블럭을 표현하는 방법, 띄어쓰기, if문 조건 등 작성하는 스타일이 참 여러가지나 있구나 라고 생각을 한다.
이런 스타일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나는 이게 편하더라..하고 생각하고 작성하는 글이다.
블럭 표현방식
블럭 표현방식은 보통 아래 중의 1개 일 듯 하다.
개인적으로 1번의 스타일을 사용한다. 블럭 구분이 명확하게 눈에 보여서 가독성이 높기 때문이다.
(VS에서 기본적으로 저렇게 코딩을 해주는것도 있어서 버릇이 들었을 수도..;)
2번은 1번에 비해서 눈에 잘 들어오지 않더라...블럭의 구분이 명확이 보이지 않는다.
3번은 그냥 싫다. 하나의 문장만 있다고 블럭을 생략하는 경우도 많이 보이는데..개인적으로는 엄청 불편하다.
추후에 문장을 추가해야 할 경우 블럭을 넣어주고 코딩 해야 한다..엄청 귀찮다. 가독성도 엄청 떨어진다.
들여쓰기
보통 IDE에서의 기본 탭은 4로 되어있고, 들여쓰기는 탭으로 하기에 보통 4개의 공백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종종 2개의 탭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더라..(드림위버 탭 기본값은 2인가??)
4개의 공백을 보다가 2개의 공백을 보면 눈아프다. 추가적으로 공통적으로 2개의 공백이면 괜찮은데...
어떤 코드는 또 어디서 긁어왔는지 4개의 공백이더라..
결론은 한 파일에 들여쓰기가 2개, 4개의 공백이 혼재되어있다. 다른 곳에서 긁어다가 붙여도 들여쓰기는 좀 통일하자.
if문 조건
최근 본 파일에서 아래와 같은 구문이 있었다.
위의 구문이나 아래의 구문이나 실행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굳이 위의 구문처럼 bool 데이터 타입을 비교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
실제로 위의 구문처럼 코딩하면 알림창을 띄어주는 IDE도 있더라..(아래 구문처럼 수정하라고...)